위의 사주팔자로 태어난 여자 분은 임인대운壬寅大運(26세~35세)에 역마, 이동수, 유동이 가장 강력한 시기라고 설명하였다. 그래서 상담 당시 뛰어난 머리로 연구교수로 재직하면서 자신만의 능력을 통해 해외까지 넘나들며 분주하게 활동하고 있었다. 실제 2015년도(임인대운壬寅大運의 34세)에 “건국대학..
조선 사회에서 칠거지악은 이혼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제도였다. 칠거지악은 중국 고대에서부터 발전한 유학의 예교로 부인의 행실을 문제 삼는 일곱 가지 조항을 말한다. 첫째 아내가 시부모를 제대로 섬기지 못했을 때, 둘째 아들을 낳지 못했을 때, 셋째 부정을 저질렀을 때, 넷째 질투가 심할 때, 다섯째 불치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 여러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서울에 거주하는 강씨는 2014년 6월 26일 함양군 백전면 운산리 소재 농지를 주말체험농지로 구입하여 경작을 하였는데, 2019년 4월에 이 농지를 처분하려고 한다. 강씨는 본인이 거주하는 곳과 농지의 소재지가 연접이 되지 않아 이 농지를 처분하면 비사업용 토지..
위의 사주팔자로 태어난 여자 분은 많은 식물이나 나무를 키우거나 길러내려는 넓은 땅으로 현재 대학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무토일간戊土日干이 무계합화戊癸合化火가 되어 있는데, 서울대학교를 석사까지 졸업하고 건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마치고 자신을 지도했던 교수한테 스카..
‘과소유(過所有)’는 ‘무소유(無所有)’의 반대 개념으로 ‘지나치게 많은’이라는 뜻을 가진 과(過)와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소유(所有)을 더하여 만든 말이다. 즉, ‘지나치게 많은 물건을 소유함’이라는 뜻을 갖는다. ‘증후군(症候群:Syndrome)’은 ‘쉽게 고치기 어렵고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정신적 난..
상림 숲의 중앙에는 사운정이 있다. 동쪽 곁에는 아담한 연못이 있다. 그 사이에 숲속 물도랑이 흐른다. 서쪽 곁에는 약수터를 비롯한 중앙산책로가 이어져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다. 사운정은 누구나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삼삼오오 모여앉아 담소를 나누는 휴식 공간이다. 마을 노인들이 시조창을..
이번에는 무토일간戊土日干으로 태어난 사람의 사주팔자를 필자가 현재 쓰고 있는 분석방법에서 특히 원광대학교 동양학과에서 배웠고 지금까지도 연구하고 있는 박도사의 ‘물상법’을 중심으로 학문적 또는 학술적인 차원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이전에 상담했던 위 만세력萬歲曆의 여자 사주는 일간日干이 무토..
하늘이 알고, 귀신이 알고, 내가 알고, 네가 안다.『후한서(後漢書) 양진전(楊震傳)』에 나오는 말이다. 양진(楊震)은 후한(後漢) 안제(安帝)때의 인물이다. 홍농(弘農) 화음(華陰)출신으로 자(字)를 백기(伯起)라 했다. 어려서부터 배움을 좋아하여 폭넓은 독서와 깊은 학문을 쌓아 사람들이 ‘관서공자양백기(關..
난 누구인가?난 어떤 사람인가?내 아이가 어느 날 갑자기 자기의 정체에 대해서 알고자하여 스스로 생각하기 시작했다면 홀로서기를 제대로 준비하고 있다는 거다. 이 세상에 태어나지마자 몸은 분리가 되었지만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게 되면 부모로부터 정신적 자유를 가지게 된다. 태어나서부터 내 아이..
필자의 죽음과 윤회에 대한 관점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책 중에 하나가 마이클 뉴턴의 <영혼들의 운명(나무생각, 2011)>이란 책인데, 여기에 그 일부를 소개하고 필자의 학문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다시 태어날 생을 시작함(윤회)에 있어서 영혼은 다음 인생 목적에 부합할 만한 육체를 살피는데 ..
사회학자 조지 호먼스(George Homans)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의 교제는 본질적으로 사회적 교환으로 시장의 상품교환과 동일한 원칙에 따라 이루어진다. 누구나 타인과의 교제를 통해 많이 것을 얻기를 바란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에게 베푸는 것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체는 본질적으로 이익의 원칙을 따른..
보석 같은 여러분들의 고운 얼굴을 떠올리며 새벽 일찍 자리에 앉았습니다. 시원스레 뻗은 지리산 자락에 잔설(殘雪)들이 지리산 능선의 위용(偉容)을 자랑할 때 여러분들을 만난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일 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나갔습니다. 선생으로서는 해마다 반복되는 일상이지만 여러분들에게 고등학교 생..
함양상림은 신라 때 최치원이 만든 것으로 전해 오는 마을숲이다. 역사적인 기록이 없기 때문에 전해 온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 오는 사실적인 이야기이다. 만든 때는 894년~898년 5년 사이로 보고 있다. 898년으로 잡아도 1120여 년이 지났다. 그래서 함양상림을 천년숲이라 부른다. 천년숲은 곧..
나이 11세 때인 1548년(명종3년) 진사시에 합격한 이후 무려 아홉 차례의 과거에서 모두 수석을 차지하여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는 닉네임을 가졌던 율곡(栗谷) 이이(李珥:1537~1584)선생께서 당파 싸움을 보면서 당쟁은 나라의 위기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면서 「세상에는 둘 다 옳고, 둘 다 그른 경우가 ..
<굿바이>라는 장례葬禮에 관한 일본 영화에서 “죽음은 끝이 아니라 다른 세계로 가는 문일 뿐이다.”라는 대사가 기억이 난다. 기독교문학의 대표작인 <천로역정>에서는 “죽음은 감옥에서 나와 궁궐로 들어가는 통로일 뿐, 폭풍의 바다에서 헤어 나와 안식의 항구로 들어가는 것”이라 했다. 고대 그리..
마지막으로 두 사람 사주에서 미래의 흐름을 도출하고, 비슷한 공직자 사주의 다른 예는 지면관계상 다음 기회에 소개하도록 하겠다. 위의 사주는 천간天干에 비겁比劫이 쟁쟁하면서 정관正官인 병화丙火를 공유하고 있는 형국이다. 그리고 숙살지권肅殺之權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한 식상食傷인 물이 없는데, ..
나라 명재상 부열(傅說)이 말하는 은나라의 왕 무정(武丁:고종)은 아버지(小乙) 왕의 상(喪)을 당해 3년 상을 치른 후에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지냈다. 답답해하던 신하들이 왕에게 말을 하라고 종용하자 무정은 말을 했다. “하늘은 내게 온 세상을 바로잡게 하셨으나 내 덕이 훌륭하지 못함을 두려워하여 말하지 ..
아스팔트는 롤러로 다지기를 거친 후에 평탄하고 단단한 아스팔트길이 된다. 콘크리트는 시멘트와 모래와 자갈을 넣고 적당하게 물을 섞어 잘 혼합하여 비벼 넣고 잘 다지고 잘 양생하면 단단한 콘크리트가 된다. 강철은 매서운 담금질을 한 후에 견고함을 자랑하게 된다. 밀가루 반죽도 오랜 시간 치대야 쫄깃하게 ..
위의 사주는 일간日干이 신금辛金으로 섬세하고 날카로운 칼이다. 천간天干이 년에 경금庚金 큰 칼이 있고, 시에 같은 신금辛金 작은 칼이 있는 형국이다. 천간天干에 이렇게 나, 형제, 동료, 경쟁자, 조력자 등을 의미하는 비겁比劫이 많은 사주는 비겁比劫을 자꾸 끌어들이게 되므로 홀로 능력발휘를 하기 보다는 ..
이번에는 마치 ‘도플갱어’처럼 살아온 인생이 너무도 닮은 두 경찰관의 사주를 소개하고 필자의 학문적인 관점에서 한번 풀어보고자 한다. 두 경찰관은 바로 MBC 방송 ‘서프라이즈 740회’에 나왔던 전남 순천경찰서 경제팀의 박형수씨와 이영선씨이다. 이들은 경찰에 들어온 지 13년 만인 2009년부터 순..